[회원 가입 / 계정] 회원가입 후 바로 제조사로 일을 받을 수 있나요?
- 메이커허브 제조사 파트너가 되기 위한 심사가 있으며 이를 통과해야 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회원가입 후 회사, 실적 소개서를 보내주시면 메이커허브 담당 매니저가 전화상담 후 현장 방문합니다.
- 현장 방문 및 종합 평가를 통해 제조 파트너 등록 여부를 결정합니다.
- 메이커허브 제조사 파트너가 되시면 제조사의 전문분야에 따라 발주사를 매칭해 드립니다.
[프로젝트 수주] 프로젝트는 어떻게 수주할 수 있나요?
메이커허브에서는 발주사의 발주문의를 확인 후 해당 분야 사업 실적과 전문성을 고려해 최적의 제조사 후보를 선정, 발주사에 추천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전문성을 강화하시고 해당 분야의 사업실적을 잘 쌓는 것입니다.
메이커허브의 담당 매니저에게 수시로 연락주시면 보다 관심을 갖고 일거리를 찾아보겠습니다.^^
[프로젝트 수주] 프로젝트 수주시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발주사와 제조사 매칭시 중개수수료는 프로젝트 대금 총액의 10%이며 제조사에서 전체 수수료를 메이커허브에 지급합니다.
메이커허브에서 제조사에 프로젝트 대금지급시, 총액의 10%를 중개수수료로 차감하고 지급합니다.
예) 프로젝트 대금 총액이 30백만원(부가세별도) -> 27백만원 지급(3백만원 차감)
[프로젝트 수주] 발주사에게 직접 연락할 수 있나요?
- 메이커허브와 계약 체결 후 가능합니다. 단, 필요시 메이커허브의 사전 동의시, 직접 할 수 있습니다.
[계약, 계약금] 계약은 어떤 순서로 진행하나요?
다음의 순서로 진행합니다.
1) 담당매니저, 양사 협의를 통해 계약서 및 과업합의서 초안 작성
2) 양사 이견없을 경우 3사 서명
3) 발주사, 메이커허브로 프로젝트 대금 송금
4) 메이커허브, 제조사에 입금사실 알리고 과업착수 요청
5) 제조사, 프로젝트 착수
[계약, 계약금] 계약에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
다음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법인사업자
사업자등록증 사본
법인등기부등본(원본)
법인통장 사본

개인사업자
사업자등록증 사본
사업자통장 사본(대표자, 기업명 동시표기)
[계약, 계약금] 에스크로는 무엇인가요?
양사의 대금을 메이커허브가 프로젝트 진행기간 동안 예치하고 있다가 필요시마다 지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제조사는 미수금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대금지급은 산출물에 따라 사전에 협의된 수준일 경우 지급합니다.
[계약, 계약금] 프로젝트 대금은 어떻게 결제를 받나요?
프로젝트 내용에 따라 다르겠습니다만 계약금, 중도금, 잔금으로 구분해서 결제받을 수 있습니다.
계약금, 중도금, 잔금의 비율은 상호 협의를 통해 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총 계약액 20백만원(부가세별도) 프로젝트를 가정해보면
계약금 : 50% 10백만원 – 1백만원(메이커허브 수수료) = 9백만원 지급
잔 금 : 50% 10백만원 – 1백만원(메이커허브 수수료) = 9백만원 지급
상기와 총액 18백만원(부가세별도)을 지급합니다.

참고로, 선금은 없으며 일정 과업을 수행하고 그에 대한 대금을 지급합니다.
[계약, 계약금] 선지급이 없다고 합니다. 사전에 소요되는 자재비는 어떻게 하나요?
현재 원칙은 선금은 없습니다. 선지급을 받으려면 보증보험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발주사 입장에서는 선지급 후 일이 잘못될 경우에 선금 손실 우려가 있습니다.
이런 우려를 해소하고자 메이커허브가 사전에 선금을 받아 보관합니다.
이후 제조사에서 일정 작업을 완료하면 계약금을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제조사 입장에서는 프로젝트 착수시 잠시나마 초기 비용에 대한 부담이 있습니다만 미수 염려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계약, 계약금] 전자서명도 효력이 있나요?
양사가 만나지 않고 이메일로 PDF형태의 계약서를 통해 계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 전자서명을 통해 계약을 체결합니다.
전자서명은 전자서명법 제3조 제3항에 의해 법적효력이 있습니다.
또한 메이커허브와 주고 받는 모든 전자문서들은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제4조 제1항’에 의거 법적효력이 있습니다.
[계약, 계약금] 전자서명은 어떻게 하나요?
양사가 만나지 않고 전자서명으로 계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용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메이커허브에서 PDF형식으로 계약서를 이메일로 발송
2)발주사, 제조사 각각 해당 계약서에 전자서명 진행
자세한 내용은 계약시 담당 매니저가 알려드립니다.
[프로젝트 착수, 관리]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메이커허브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메이커허브 매니저는 다음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 전반적인 프로젝트 수행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중재역할을 수행합니다.
2) 계약금, 중도금, 잔금 수령시 에스크로를 통해 수금에 대한 걱정을 덜어드립니다.
3) 제조사 여러분의 커뮤니케이터로서 각종 애로사항을 상담해드립니다.
메이커허브 매니저의 가장 큰 역할은 제조사 여러분이 재미있게 일하실 수 있도록 돕는 일입니다.
[프로젝트 착수, 관리] 프로젝트 일정이 지연되면 어떻게 하나요?
담당 매니저에게 연락바랍니다.
발주사, 제조사 상호 합의하에 이견이 없다면 납기일정만 변경하면 됩니다.
다만, 상호 이견으로 중재가 필요하다면 메이커허브에서 중재해드립니다.
귀책사유에 따라 발주사에서는 제조사에 지체산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단, 발주사의 잘못이라면 일정연장에 따른 대금을 제조사에서 요청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착수, 관리] 프로젝트가 시작된 이후 발주사의 내용 변경, 추가는 어떻게 하나요?
변경, 추가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착수 후 변경 또는 추가해야할 작업이 발생할 경우, 담당 매니저에게 연락주시면 상담해드립니다.
[프로젝트 착수, 관리] 프로젝트 진행 중 발주사와 분쟁이 생기면 어떻게 하나요?
다음과 같이 2가지 방법으로 중재합니다.
1)메이커허브 중재
프로젝트 진행 중 자료 확인 그리고 발주사, 제조사 양측의 입장을 듣고 메이커허브에서 중재방안을 제시합니다.

2)대한상사중재원 중재
메이커허브 중재안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대한상사중재원에 해당 분쟁 건의 중재를 신청합니다.
메이커허브에서는 이와 관련한 제반작업을 지원합니다.
[프로젝트 종료, 산출물] 프로젝트 완료시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나요?
제조사 입장에서 다음과 같습니다.
1) 제조사에서 검수확인요청 이메일 발송
2) 발주사, 검수 및 검수확인서(이상무) 발송
3) 제조사, 산출물 납품
4) 발주사, 수령 및 수령확인서 발송
5) 메이커허브, 제조사에 잔금 지급
6) 종료
[프로젝트 종료, 산출물] 산출물에 문제가 있다며 어떻게 하나요?
발주사에서 검수시 이상이 있다고 하면 협의를 통해 납기일정을 조정합니다.
귀책사유에 따라 발주사에서는 제조사에 지체산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단, 발주사의 잘못이라면 일정연장에 따른 대금을 제조사에서 요청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종료, 산출물] 산출물 납기, 잔금지급은 어떻게 하나요?
- 산출물 제작이 완료되었으면 이메일로 발주사 및 당사 매니저에게 검수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 발주사가 검수 후 이상이 없을 경우, 발주사는 검수 확인서를 제조사 및 메이커허브에 발송하게 됩니다.
- 제조사는 발주사에 해당 제품을 납품하고, 발주사는 수령 후 수령확인서를 제조사와 메이커허브에 발송합니다.
- 수령확인서 확인 후, 메이커허브는 잔금을 제조사에 송금합니다.
[프로젝트 종료, 산출물] 발주사에 대한 만족도 평가를 할 수 있나요?
네, 할 수 있습니다.
메이커허브는 발주사, 제조사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플랫폼을 지향합니다.
발주사에 대해 가감없이 평가를 해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제공을 위해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 종료, 산출물] 발주사가 추가계약을 원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담당 매니저에게 연락주시면 상담해 드리겠습니다.